무엇이 OLD이고 무엇이 NEW인가??
Old Skool, New Skool의 구문 뒤에.
Roosevelt “Space Capital” William에 의해 쓰여짐
저는 인터넷에 쓰여있던 많은 기사를 읽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새 유행처럼 많이 쓰는 단어 “Old School/New School”이란 말을 들었습니다.
이 경향은 1980년에 LL Cool J 그리고 Kool Moe DEE가 공중파를 통해 랩배틀을 하면서 생겼습니다.
Kool Moe Dee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랩퍼 중의 한명이지만 그 때에도 그와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고 현재 춤을 추는 사람들의 경향하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KRS ONE은 그의 트랙 하나에서
(“I’m still #1″ 앨범 By All Means Necessary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랩핑은은 아트이고, 누구도 올드스쿨이 아니다, 왜냐하면 랩이란 것은 완전히 새로운 스쿨이니까.
나는 아무도 올드스쿨이 아니라고 한다 왜냐하면 랩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아직 20년도 안 되었으니까.
오십년 뒤에는 이런 말을 할 수 있을 것인데 그 때 우리가 올드스쿨 아티스트가 되었겠지…”
우리가 추는 춤들은 아직 20년 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건 올드스쿨이라고 하고, 이 춤은 뉴스쿨이라 합니다.
그는 올드스쿨 파퍼이고, 그는 뉴스쿨 파퍼이다.
처음에 사람들이 올드스쿨이라고 말하는 춤들을 한번 보세요.
락킹, 파핑,브레이킹. 이 예술 형태들은 무대에서 대형 공연을 하기에는 아직 발전상태 중에 있는 것입니다.
훨씬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죠.
“Old”라는 말이 미국 최고의 권위를 가진 사전을 통해 보세요.
(역자주 1 : American Heritage Dictionary는 Webster,
그리고 Oxford 정도와 함께 영어권에서 제일 인정받는 사전 중 하나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유명한 사전은 더 많이 잇지만요.)
성숙한, 아주 오랫동안 살거나 존재한, 아주 오래 전에 만들어졌고 새롭지 않은.
이 춤들은 아직 성숙 단계에 오지 않은 춤들입니다.
우리들은 아직 존재를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예술의 형태로 발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입니다.
파핑, 브레이킨, 라킹은 나이트클럽에서 추는 춤들이 아닙니다.
왜 이런 춤들을 하우스 아니면 뉴스쿨 힙합 아니면 다른 유행을 타는 나이트클럽에서 추는 춤에 비교하시려고 합니까?
이 댄스들은 공연에 쓰이거나, 경쟁을 하기 위해서 있는 댄스들입니다.
우리들은 1970년대 후반, 80년대에 이 춤들을 클럽에서 춘 것은 우리의 능력을 사람들한테 알리고,
우리들의 사회 내에서 인정 받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우리들은 대부분 젊었었고, “댄서”의 관점에서
이 예술형태들을 소개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들을 몰랐던 것입니다.
하우스와 힙합 댄스는 클럽을 위해서 있는 것입니다.
물론 게 중에서는 다른 춤을 도입해서 그들의 춤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댄서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클럽에서의 대부분의 댄서들은 이성하고 춤을 추고 있습니다. 라킹, 파핑, 브레이킹으로는 이렇게 할 수는 없습니다.
당신은 어떤 남자가 여자한테 다가가서 같이 비보잉을 하자고 말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습니까??
사실 1980년대에 이것이 다른 댄서들과 만났을 때의 제일 큰 문제점이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능력을 보여줄 때에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했던 것입니다.
이런 춤들은 무대에서, 아니면 경쟁하는 환경에 필요했던 춤들입니다.
BBoy Summit, Radiotron, Battle of the Year, BBoy master
그리고 Jam on the Groove같은 무대 위의 퍼포먼스가 필요한 것입니다.
저는 때때로 클럽에 가서 파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곳이 당신들의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가장 좋은 곳이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과거로부터 배워야 할 것입니다.
클럽에서 춤을 추는 것은 유행을 탑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존을 단순하게 클럽에서만 의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파핑을 하는 사람, 브레이킨을 하는 사람, 그리고 라킹을 하는 사람이 제대로 그 춤을 추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째즈나 발레나 체조하고 똑같습니다.
왜 우리는 우리가 지금껏 연습해온 춤을 단지 그런 춤들을 연습하기 위해서 그만둬야 합니까??
아무도 발레댄서, 째즈 댄서한테 3년이나 5년 정도 춘 다음에 유행이 지났다고, 이젠 추지 말라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이 춤을 그만 출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아닙니다!!!! 그들을 계속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예술형태를 배우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들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들도 같은 것을 느낍니다.
왜 우리들은 춤을 그만둬야 합니까??
저는 “유행이 지난 시기”를 너무나도 많이 겪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파핑을 정말로 사랑했기 때문에 계속 파핑을 했습니다.
사람들은 저한테
“그래요, 당신은 파핑을 아주 잘합니다.
그런데 그 춤은 이제 더이상 유행하지 않습니다”
아니면
“아직도 그 춤을 추고 있습니까??
당신은 파핑을 하기엔 너무 늙었어요”.
아무도 몇일 연습하고 제대로 된 윈드밀을 하고 글라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영화 “Flash Dance” 를 위해서 전문 Jazz/Ballet 댄서한테 이것을 시켰지만,
백스핀을 하기에도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윈드밀이나 고난이도의 풋웍은 말도 하지 마세요.
정확하게 발레란 댄스를 봅시다.
21세가 되었다고 발레를 그만둡니까?? 아닙니다.
그들의 춤 일생은 단순히 시작할 뿐입니다.
50세가 넘어서 아직도 공연하는 발레 댄서도 있습니다.
더 나이 많은 댄서들은 단순히 춤만 추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더 성숙합니다. 그들은 프로덕션을 이끄는데도 관여하기도 하고 더 젊은 댄서들을 가르칩니다.
발레야 말로 라킹이나 파핑, 비보잉보다도 정말로 올드스쿨 댄스의 설명에 맞습니다.
이 춤은 아주 오랜 시간동안 존재했고, 성숙단계를 이루었습니다.
이제는 프로덕션과 드라마에 더 신경쓰지만 발레의 동작들은 대체적으로 똑같습니다.
Old School 이란 말을 쓰는 것 자체가 웬지 한물간 듯한 인상을 줍니다.
우리가 쓸 수 있는 여러가지 다른 말들이 있습니다.
저는 Ken Swift (락스테디 크루의 멤버)가 그가 쓴 글에서 사용한 표현을 좋아합니다.
그는 1 세대, 2세대.. 그렇게 표현합니다. 이것은 좀 더 현실을 잘 설명하고 댄서들이 얼마동안 춰왔는지를
간접적으로 나타내어 줍니다.
저는 다른 춤의 형태에 대해서도 존경을 합니다.
우리들은 모두 모여서 서로를 보조해 줘야 합니다.
“Jam on the Groove”라는 프로덕션은 여러가지 다른 춤의 형태들이 서로 모이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아무 것도 우리들이 세운 목표에서 우리들의 눈을 돌리게 하면 안됩니다.
즉 우리는 우리의 춤들을 하나의 인정받는 예술 행위의 하나로써 발전시켜야 합니다
Translated by Def J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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